메뉴

제11회 칠곡 향사 가야금병창 전국대회

 

제11회 칠곡 향사 가야금병창 전국대회

 

1. 대회명칭

제11회 칠곡 향사 가야금병창 전국대회

(예선 비대면 영상 심사, 본선 대면 심사)

 

2. 대회목적

향사 박귀희 명창은 지역 출신으로 한국 전통음악의 전승, 교육발전과 후계자 양성을 위하여 일생을 바쳤던 20세기 국악계의 어머니이자 가장 대표적인 거목 중 한사람이다. 이렇듯 향사 박귀희 명창을 중심으로 한 가야금병창을 지역문화 예술 컨텐츠로 선점하여 가야금병창 대회를 개최하며, 가야금병창의 계승 및 발전과 국악인의 재발굴 및 저변확대로 민족의식 고취와 한국 문화예술 중심 도시로서의 역할을 하여 칠곡의 문화컨텐츠로 발전시켜 나가고자 함.

 

3. 주 최

칠곡군

 

4. 주 관

향사 박귀희 명창 기념사업회

(사)한국전통연희단체총연합회 경북지회

 

5. 후 원

문화체육관광부, 경상북도, 경상북도교육청, 칠곡문화원, 크라운해태

 

6. 대회일정

• 일 시 : 2022. 10. 29(토)예선 비대면 영상심사 ~ 10. 30(일)본선 대면 심사

          * 예선 2022. 10. 29(토) , 본선 2022. 10. 30(일)

• 장 소 : 경북 칠곡군 향사 아트센터

 

7. 참가자격

• 학생부 ➝ 초 · 중 · 고등학생부(개인 및 단체)

신인부 ➝ 가야금병창 비전공자로서 취미 위주의 개인 및 단체

일반부 ➝ 만 18세 이상인 자(대학생 포함)

• 해외동포 및 외국인 참가가능(대통령상 수상자 제외)

 

8. 참가신청

1) 신청 및 제출서류 : 향사 박귀희 명창 홈페이지(www.hyangsa.or.kr) 및 국악타임즈 홈페이지(www.gugakatimes.com)에서 다운로드

참가신청서(소정양식), 사진 1매(최근 3개월 이내, 반명함판),

촬영 영상 (예 : 일반부 개인 홍길동, 고등부 개인 홍길동)

 

2) 신청서교부 및 접수 : E-Mail, 접수(영상은 홈페이지 접수 불가)

• 접수 기간 : 2022년 10월 3일(월) ~ 10월 27일(목) 18:00까지

• 접수 방법 : E-Mail pjc1060@naver.com / FAX : 054-458-1082

• 참가비 : 없음

• 문 의 : 010-3548-5447 / 010-5778-7439

 

9. 예선영상촬영 · 제출방법

(반드시 숙지하여 촬영, 조건 미이행시 감점됨)

- (mp4 또는 mov)형식으로 시간을 준수하여 촬영하며, 편집 절대 불가함.

- 동일한 조건의 평가를 위하여 휴대폰으로 촬영 및 녹음함(마이크 및 필터 사용 불가)

- 해상도 FHD(1920×1080)이상으로 촬영

- 한복 착용하고 촬영

- 모든 영상은 정면으로 놓고 거치대를 사용하여 촬영함

- 제출시 파일명은 "○○부 개인성명 작성하여 발송

(예 : 일반부 개인 홍길동 , 고등부 개인 홍길동 )

※ 무반주 가능함.

 

10. 경연방법

예선 비대면 영상 심사 / 본선 대면심사 (단심제)

 

11. 심사위원

가야금병창 문화재 보유자, 전공교수, 가야금병창 이수자, 국악 전문가로 위촉

 

12. 경연곡목  

※지정고수 무료

 

13. 시상계획

※ 시상내역은 변경될 수도 있음.

 

14. 시상계획 및 결과 발표

∙ 예선 영상심사 : 2022. 10. 29(토), 17:00 홈페이지 수시공지

∙ 본선 대면심사 및 시상 : 2022. 10. 30.(일), 17:00 (예정)

∙ 장소 : 향사 아트센터

∙ 결과발표 : 향사 기념사업회 홈페이지 공지(www.hyangsa.or.kr)

칠곡 향사 가야금병창 전국대회 운영심사규정

 

명칭 : 본 규정은 제11회 칠곡 향사 가야금병창 전국대회(이하 ‘본 대회’라 한다)의 운영(심사)규정이라 칭한다.

 

목적 : 본 대회는 전국의 가야금병창 신인들을 발굴․육성하여 권위 있는 국악 등용문으로 정착시키고 우수한 가야금병창 인재를 발굴하여 가야금병창 전승 보존과 21세기를 맞아 우리 전통문화예술을 육성하여 세계 문화예술 창달에 기여하고, 대외적으로 신뢰성을 제고하고 객관적이며 공정하고 엄격한 대회가 될 수 있도록 운영심사규정을 제정, 시행한다.

 

■ 참가자격 및 대상 : 대한민국 국민 및 해외거주자(외국인)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단 본 대회와 타 동일부문대회의 대상 수상자는 참가할 수 없으며, 과거 본 대회에서 물의를 일으켜 대회 이미지를 손상시킨 자와 본 대회와 관련된 간부, 임원, 운영위원 등은 참가할 수 없다.

 

⓵ 일반부 : 가야금병창 전공자 지정곡으로 하며, 대학생이상 개인으로 참가할 수 있다.

⓶ 신인부 : 가야금병창 비전공자로 성인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⓷ 학생부 : 초. 중. 고등학교 구분하여 경연한다.

⓸ 단체부 : 신인부, 초, 중등부 2명 이상으로 구성된 단체이면 참가 가능하며, 곡명은

제한 하지 않는다.(자유곡 및 창작곡)

 

심사회피 제도 : 참가자는 직접 스승이나 8촌 이내 친인척이 심사위원으로 참가할 때에는 해당 심사위원의 심사 회피를 신청해야 한다.

 

심사위원 결정방법 및 절차 : 본 대회의 심사위원은 각 부문별 5명에서 7명까지 사계에서 권위와 덕망 있는 자를 심사운영위원회의 결의를 거쳐 대회장이 위촉하고 행사 당일 발표한다.

 

심사위원 자격 : 가야금병창 무형문화재의 예능보유자, 전국대회 대통령상(국무총리)수상자, 대학교수, 국악발전에 공이 큰 자

 

심사기준 : 본 대회의 심사기준은 아래와 같다.

1) 점수는 예선(최저 80점, 최고 99점), 본선(최저90점, 최고99점)으로 상․하한 점수를 규정한다.

2) 스승 및 8촌 이내 심사위원 회피 등으로 인한 경연자의 점수합계는 채점한 심사위원의 평균 점수를 제외한 심사위원수 만큼 더하여 합계점수를 산출한다.

3) 가야금병창 악기의 연주 실력 및 표현, 복장등을 심사하며, 류파의 적정성을 본다.

 

경연순서 : 본 대회의 경연순서는 추첨을 통하여 정한다.

 

심사항목 : 박자(30%), 음정(30%), 공력/예술성(30%), 자세/연주태도(10%)

 

심사결과 공개여부 : 영상심사 예선, 본선 공개를 원칙으로 하며 결과 발표는 대회 종료 후 발표함.

 

심사방법 : 심사위원이 5명 이하일 경우에는 전체점수에 대한 총점제 방식을, 6명 이상일 경우에는 최상, 최하점수를 제외한 총점제 방식을 적용한다. 심사위원은 구성된 심사항목 및 배점에 맞게 점수를 부여해야 한다. 경연자별 심사평을 채점표에 간략하게 기록하여야 하고, 부문별 경연 시간 내에 채점을 완료하여야 한다. 경연이 끝난 후 점수의 재조정은 명확한 실수 외에는

불가능하다.

 

심사결과 : 본 대회는 예선과 본선 모두 심사위원별 점수를 발표하며, 부문별 대회가 종료 후,

최대한 조속하게 발표하여 게시판에 게시한다.

 

수상자 결정 : 채점결과가 동점일 경우에는 연장자순으로 하고, 학생부(대학생 제외) 경연자가

동점일 경우에는 고학년순, 연장자순으로 결정한다. 경합일 경우에는 심사위원장이 결정한다.

 

수상자 결정 유보 : 심사위원회는 경연자에 대한 점수를 채점․발표한 결과, 훈격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고 판단할 경우에는 훈격별로 시상을 유보할 수 있다.

 

여비지급 : 임원 및 직원이 직무 수행을 위하여 여행할 경우는 본규정에 따라 여비 지급한다.

여비는 철도운임, 선박운임, 항공운임, 자동차운임, 현지교통비, 숙박료, 식비 및 현지 활동비 8종

으로 하며, 여행 일수에 따라 지급한다.

 

기타사항 : 본 대회의 진행상 심사과정 등에서 문제가 발생될 시에는 대회장을 중심으로 심사위원장과 위원들의 논의과정을 거쳐 원만하고 적절하게 해결하여야 하며, 이 규정에 기술하지 않은 사항은 먼저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침을 적용하고, 다음으로 관례에 따른다.

 

※ 아래 첨부문서의 신청서를 다운로드하세요.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