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단독) 한류문화의 원형자산, 연간 150여개의 전국국악경연대회는 어떤 절차와 과정으로 치러지나? 힘내라 대한민국 전통문화 !!!  

 

특별기획 ①

한류문화의 원형자산, 연간 150여개의 전국국악경연대회는 어떤 절차와 과정으로 치러지나? 힘내라 대한민국 전통문화 !!!  

 

국악타임즈에서는 우리나라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치러지는 국악관련 경연대회에 대한 데이터를 채집하고 문제점과 발전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그 첫 번째 주제로 우리나라에서 1년간 치러지는 150여 개의 각종 국악관련 전국경연대회에 대한 종류와 상훈별 시상 내역 등에 대해 취재하였다.

 

2021년에 전국에서 치러진 전통분야인 국악관련 전국경연대회는 코로나로 인한 팬더믹 상황에서도 96개의 대회가 치러졌으며, 무용분야 18개를 포함하면 114개의 전국경연대회가 치러졌고, 경연대회의 최고의 상훈격인 대통령상은 국악분야에 25개의 대회가 있으며, 무용분야의 대통령상 2개를 포함하면 27개의 대통령상이 시상되었다.

 

국무총리상은 23개 분야에서 시상되었고,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에는 151개의 상이 시상되어 전체 예능분야에서 상장발급 비율이 국악관련 분야가 86.26%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2022년 11월 현재 기준으로도 122개의 전국국악경연대회가 치러졌으며 12월까지 잠정 추산한다면 150여 개의 대회가 치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제공 : 예술마루)

 

이러한 비율은 국악분야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인 배려뿐 아니라 전통문화에 대한 국악인들의 높은 문화인식과 책임 의식이 반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국악인들의 전통문화자산에 대한 자긍심과 적극적인 노력의 결과이며, 한류문화의 중심가치이고 원형자산이라는 대내외의 문화평론가들의 평가가 호가호위가 아닌 실증적인 자료로 입증되고 있는 대단히 고무적인 일이다.

 

국악은 단순히 국악인들에 의한 생업의 수단이 아닌 전통문화유산의 계승과 발전이라는 국악인들의 높은 역사적 인식과 전통문화유산의 상속자라는 가치가 결합된 결과로 확인할 수 있다.

 

전국국악경연대회가 개최되는 시기별로는 5월부터 11월까지 고르게 분포하고 있으며 경연대회가 집중되는 정점인 10월은 20개의 대회가 열리고 있으며, 5월 11개, 6월 11개, 7월 11개, 8월 12개, 9월 19개의 대회가 전국에서 열리고 있다.

 

월별 대회진행 상황

(자료제공 : 예술마루)

 

이러한 전국경연대회에 정부가 상, 훈격을 정하고 상장을 지원하는 근거는 [정부표창규정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예술경연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획득한 자에 우등상(상장)을 지원한다]라는 근거에 따르고 각종 경연대회의 주최자는 심사위원의 인적사항을 보고해야 하며 수상자의 인적사항은 대회 종료 후 2일 이내에 보고하고 대회종료 30일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 정부시상 신설 및 격상 제한

 

1) 정부가 시상을 하는 것에 엄격한 규정이 있다.

장관상은 기관시상이라고 하는데 장관상을 상위등급으로 격상(총리상→대통령상)하기 위해서는 해당 시상을 5년 이상 운영한 후 격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국정과제 국가적 현안 추진 지원 등을 위해 행안부장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운영기간에 관계없이 격상할 수 있다고 예외를 두고 있다.

 

2) 행안부장관은 시대변화 해당 대회의 의미가 퇴색한 경우와 사후 평가나 실적이 저조한 경우 또는 사회적 물의를 야기한 경우 시상을 폐지하거나 축소할 수 있다.

 

3) 수상자 선정을 위한 심사위원 위촉 시 시상의 성격과 무관한 주최, 주관 관계자만으로 심사위원을 구성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하고 관련분야 전문가 및 일반 국민 참여(방청객 투표 등)를 확대하여야 한다.

 

■ 정부시상 운영결과 평가 등

 

1) 전년도 정부시상 운영결과에 대한 종합 평가*를 통해 평가미흡 시상에 대해서는 규모를 축소하거나 폐지한다.

* ’정부시상 평가지표’에 따라 평가하며, 평가 결과에 따라 실적이 저조하거나 개선사항이 미반영된 시상은 ‘정부포상심의위원회’를 거쳐 폐지 또는 등급 하향 조정을 할 수 있다.

 

2) 수사, 감사, 조사 등으로 사법적, 행정적 처분을 받은 시상에 대하여는 규모를 축소하거나 폐지한다.

 

(자료제공 : 예술마루)

 

이러한 엄격한 절차와 과정 속에서 치러지는 대한민국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을 위한 전국국악경연대회의 진행과정을 알아보았다.

이어지는 후속 기사에서는 경연대회의 평가단에 의한 평가는 어떠한 법적 근거와 절차에 의해 평가단이 운영되는지를 알아보기로 한다.

 

국악타임즈는 국악인들의 높은 역사인식과 전통문화계승을 위한 국악인들의 전령사의 책임의식에 경의와 존경을 표한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