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어르신 한마당 축제> 참가자 모집

“어르신들이 만드는 화합의 장” 문화예술축제 온다
2022년 11월 25일(금) 오전 9시 30분
세종대왕기념관 야외 홍릉공원 일대 및 실내 웨딩홀에서 열려

 

“어르신들이 만드는 화합의 장” 문화예술축제 온다

<어르신 한마당 축제> 참가자 모집

 

유 · 무형 전통문화재 지킴이 한국전통문화계승선양회(약칭 : 한문회, 대표 : 김선풍)에서는  2022년도 서울특별시 어르신여가활성화 보조금 지원사업으로 이번 <어르신 한마당 축제>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축제로서 기존 전문인, 전수자 중심의 무대예술인 초청 축제와는 전혀 다른 축제로 어르신들이 직접 스스로 배우고 참가하여 만드는 축제이며 2048년 최고령화 사회에 접어들고 있는 시점에서 어르신들의 일자리 창출의 축제를 만들어 다함께 즐기고 참가하는 축제를 통해 “어르신들의 일상 취미 및 여가활동 개발” 하여 지역사회의 자립성, 확장성, 가능성을 개발하고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상생과 공동번영을 특성화시켜 새로운 형태의 축제 콘텐츠를 만들고자 한다. 이번 어르신 한마당 축제는 서울시 동대문구 세종대왕기념관 내 야외 홍릉공원에서 11월 25일 개최한다. 
 

여가생활에 갈증을 느끼는 만65세 이상 노년층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본 축제는 전통문화예술로서 노년층 소외감을 해소하고 새로운 연대감을 증진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어르신 한마당 축제>는 어르신들이 중심이 되어 스스로 배우고 참가하는 축제로서 전문가의 사전 교육지도하에 체계적으로 민요/판소리/트로트/한국무용 등 순수 비전문가들의 잔치 경연대회로 진행된다. 시상금(2백만원)과 상장(지자체상), 경품도 지급할 계획이다. 특히 트로트 경연대회는 종합대상자와 대상자는 명예가수증도 전달할 계획이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외부 활동의 저하로 어르신들의 우울감이 증대된 만큼, 본 축제는 어르신들이 전통문화를 주제로 소규모 커뮤니티 구성하여 사회적 소통의 자리로 기획하였다.
 

이를 위하여 축제 개최 이전, 문화복지와 취미개발 차원에서 어린이, 유소년 참여 도를 높이는 차원에서 전통놀이와 교육을 결합한 각종 전통문화스쿨존 진행될 예정이며 드레스/턱시도/전통복식 패션쇼 등 현대댄스까지 현대 트렌드에 맞춘 교육까지 마련되어 있다.
 

문화 소외계층 지원을 주제로 하는 만큼, 사연 추첨을 통해 저소득층 대상으로 금슬 좋은 어르신 부부 2쌍을 공개 선발하여 전통혼례식 및 궁중혼례식 행사로 잊을 수 없는 추억을 선사할 계획이다.

 

또한 어려운 자격 취득 조건을 최소하한 문화 커뮤니케이터, 전통문화 큐레이터 과정까지 사전 교육으로 마련된다. 축제기간 동안 어르신들이 직접 전통문화 전문가로 참여하여 관람객 대상으로 지풀공예, 죽세공예, 수공예품을 축제현장에서 만들고 관람객들에게 직접 체험 교육으로 전수시키는 자리도 마련할 예정이다.
 

어르신들의 삶의 지혜와 전통문화적 지식을 기반으로 활용할 수 있는 어르신 일자리 창출 및 선(善) 순환 수익 모델로 이루어져 경제적 자립심까지 키울 수 있는 자리로 기대된다.

 

<어르신 한마당 축제>는 만 65세 이상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참가 희망 어르신들은 9월 30일까지 우편접수, 방문접수, 이메일 접수(minsiryun@hanmail.net), 팩스접수(02-960-1190)하며 축제 참가 및 교육생 모집 관련 자세한 사항은 한국전통문화계승선양회 시민협력국(02-825-6300)에 문의하면 된다.

 

* 아래 첨부문서를 다운로드 받으세요.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