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5회 지운하 풍물캠프, 여름의 장단에 몸과 마음을 맡기다
남사당놀이의 거장 지운하 명인과 함께하는 특별한 풍물 여름캠프
사단법인 인천남사당놀이보존회(이사장 지운하)가 오는 2025년 7월 31일(목)부터 8월 3일(일)까지 4일간, 제35회 ‘풍물명인 지운하와 함께하는 남사당 풍물캠프’를 개최한다. 이번 캠프는 인천시 부평구에 위치한 (사)인천남사당놀이보존회 전수관에서 진행되며, 전통예술의 진수를 가까이에서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귀한 자리다.
이번 풍물캠프는 지운하 명인의 지도로 진행되며, 남사당 여섯 마당 중 핵심인 풍물놀이와 채상놀이를 중심으로 △꽹과리 기초 △종이부포 기초 △채상상모 기초/심화 △작품반(쇠놀이) △풍물판굿 △연희/재담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통을 처음 접하는 참가자부터, 심화 학습을 원하는 경험자까지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실속 있는 커리큘럼이 준비되어 있다.
지운하 명인은 남사당풍물놀이 인간문화재 고(故) 지용수 명인의 맥을 잇는 풍물예술가로, 전통예술을 무대예술로 끌어올린 1세대 연희자 중 한 명이다. ‘판소리 다섯 마당’처럼 남사당 여섯 마당의 구조를 정립하고 공연 체계를 현대적으로 구축한 인물이기도 하다. 그는 “풍물은 흥과 울림을 함께 나누는 예술이다. 이번 캠프는 어린 친구들부터 성인까지 함께 어울리며 전통의 즐거움을 온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캠프 참가비는 30만 원이며, 참가자에게는 캠프 티셔츠와 식사가 제공된다. 참가를 희망하는 이는 아래 계좌로 참가비를 납부한 후, 사무국에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