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謹弔] 무용계 큰 별이 지다. 춤으로 한 시대를 수놓은 명무, 수당 정명숙선생, 무용계의 지평을 넓히고 하늘 무대에 오르다. 무용계에 끊임없는 영감을 선사한 수당 정명숙 선생이 2024년 5월 2일 오후 3시 38분, 향년 89세의 일기로 세상을 떠나 하늘 무대에 올랐다. 그녀는 마지막 순간까지 무대와 같은 병실에서 춤에 대한 열정을 드러내며, 인생의 막을 내렸다. 정명숙 선생은 한국 전통춤의 보존과 전승을 평생의 사명으로 여기며, 끊임없이 그 경계를 넓혀왔다. 수백 명의 제자들을 양성한 그녀는 무용계에 수많은 일화와 깊은 발자취를 남기며, 제자들을 통해 명무 정명숙의 예술적 유산이 계속 이어질 것임을 확인시켜주었다. 정 선생은 평소 오누이와 같은 관계로 지내던 양종승 박사와 병상에서도 끝까지 '춤'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던중 마지막으로 가쁜 숨을 몰아쉬며 춤, 춤, 춤, 이라는 세마디를 유언으로 남기며 양종승 박사의 손을 놓고 먼 하늘 여행길에 올랐다. 수당 정명숙선생이 세상에 남긴 마지막 말은 “춤, 춤, 춤”이었으며, 선생이 춤을 통해 남긴 감동과 흔적이 긴 여운으로 남아 제자들을 흐느끼게 했다. 생전의 고인의 해맑은 웃음이 오래도록 긴 여운으로 남을듯
아주 특별한 전시회 ‘우화(雨化) 안영숙의 민화(民畵)이야기’ 전시회 「날개를 달다」 개최 부산에서 열리는 우화(雨化) 안영숙 명인의 민화 전시회가 현대적 재해석으로 전통 예술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는다 2024년 5월 27일(월)부터 6월 1일까지 부산광역시청 제1전시실에서 개최되는 안영숙 명인의 민화 전시회 〈우화(雨化) 민화이야기⚊ 날개를 펴다〉가 민화의 전통적 요소와 현대적 해석이 어우러진 작품을 통해 새로운 예술적 인사이트와 영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전시회는 전통 한국 민화를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한 50여 점의 작품을 선보이며, 태평성시도, 기와맹호도, 백수백복도 등 주요 작품들을 통해 민화의 다양한 매력을 보여줄 예정이다. 민화는 동식물이나 풍경을 상징적이고 독특한 스타일로 표현하는 한국 전통의 민중화로, 이번 전시를 통해 그 문화적 가치와 예술적 깊이를 다시금 조명한다. 우화(雨化) 안영숙 명인의 이야기와 작품을 통해 관람객들은 전통 예술이 현대적 요소와 어떻게 조화를 이루며 새로운 생명을 얻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전시회를 통해 얻게 될 새로운 인사이트와 영감은 많은 관객들에게 큰 의미로 다가올 것으로 벌써부터 기대를
제29회 대통령상 한밭국악전국대회 대전광역시와 (사)한밭국악회(이사장 최윤희)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사)한밭국악회가 주관하며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재청을 비롯한 13개 기관이 후원하는 제29회 대통령상 한밭국악전국대회가 2024년 7월 6(토)~7일(일)까지 대전광역시 엑스포시민광장 무빙쉘터에서 전통무용, 기악(관악, 현악), 성악(정가, 민요, 판소리) 6개 종목의 전국 국악경연대회를 개최한다. 경연부문으로는 명무부, 일반부, 학생부로 나누어 개최하고 명무부 대상에는 대통령 상장과 30,000,000원의 상금이 부상으로 수여되고 각종 부문 총상금 57,200,000원을 수여한다. 제29회 대통령상 한밭국악전국대회는 연정 임윤수 선생의 공헌을 높이 기리고 故김숙자 선생(국가무형문화재 제97호)의 업적을 받들기 위해 명무(名舞)를 특성화 하기 위한 육성책의 일환으로 한국전통무용을 포함한 국악의 전공분야가 참가하는 전국 최고의 종합대회로 대한민국 전통문화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대회를 개최한 이래 금년이 제29회를 맞는다. 사)한밭국악회는 대통령상을 수상한 명무들에게 특별한 공연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국악 분야에서의 뛰어난 성과를 인정하고 격려하는 중요한
소병철 의원, 「가족돌봄아동·청소년·청년 지원에 관한 법률안」발의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민주당 간사 소병철 의원은 1일 「가족돌봄아동·청소년·청년 지원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고 밝혔다. 지난 2021년, 뇌출혈로 쓰러진 아버지를 22세 청년이 홀로 돌보다 치료비와 간병비를 감당하지 못해 방치, 사망에 이르게 한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한 바 있다. 고령이나 질병을 가진 가족을 돌보는 아동과 청년들을 지원해야한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확산되었지만 대안 마련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는 「2022년 가족돌봄청년실태조사」와 더불어 이들에 대한 지원대책을 발표했지만, 아직 시범 단계에 머물러있고, 법률적 근거 또한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이에 소병철 의원은 가족돌봄아동·청소년·청년에게 종합적·체계적인 지원이 가능한 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제정법안은 ▲고령·질병 등으로 도움이 필요한 가족을 돌보기 위해 자신의 학업·미래를 희생하고 있는 아동·청소년·청년에 대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를 규정하고 ▲ 가족돌봄에 필요한 수당 및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며 ▲ 5년마다 지원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는 등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종합적인 지원 대책을 내용으로 하고
[국악 명창] 영혼을 울리는 선율: 정자경과 가야금 병창의 여정(旅程) 프롤로그 정자경의 예술 여정은 한 편의 드라마와 같다. 어린 시절, 아버지와의 산책 도중 국악 악기점 앞에서 우연히 가야금과 마주친 순간부터 그녀의 운명은 이미 결정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야금의 울림은 그녀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그 순간부터 정자경의 삶은 국악과 함께 향해 깊은 여정을 시작했다. 아버지의 권유로 시작된 가야금 학습은 단순한 취미를 넘어, 그녀의 삶의 방향을 바꿔놓았다. 이 기사에서는 가야금 병창을 통해 한국의 전통 음악을 현대에 전달하는 정자경의 여정을 들여다보고자 한다. 그녀는 단순히 국악인으로서의 경력을 쌓아가는 것을 넘어, 국악 교육자, 공연 기획자, 그리고 예술의 혁신가로서 국악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국립남도국악원에서의 활동, 부산으로의 이주, 그리고 국악놀이터 프로젝트를 통해 전통의 가치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널리 퍼뜨리는 그녀의 노력은 많은 이들에게 깊은 영감을 주고 있다. 본 기사는 그녀의 열정, 극복과 성장, 그리고 유산과 미래에 대한 비전을 테마별로 나누어 조명함으로써, 정자경이 어떻게 국악의 전통을 현대에 적합하게 변형시켜 나가고 있는지,
유영환의 '경기선소리산타령' 출판을 기념하는 공연, 선소리 산타령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다 국가무형문화재 선소리산타령의 이수자 유영환의 '경기선소리산타령' 출판을 기념하는 공연이 2024년 5월 9일 목요일 오후 3시 국가무형유산 전수교육관 풍류극장에서 방영기 회장의 연출과 선소리산타령 보존회 최숙희 이사장의 기획으로 막을 올린다 (사)국가무형유산 선소리산타령보존회 최숙희 이사장은 "유영환 이수자의 '경기선소리산타령' 출판기념 공연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우리 선소리산타령보존회의 학술적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오늘 뜻깊은 공연을 축하하고 격려해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큰 울림과 함께 예술적 힘을 전달하리라 믿는다. 이번 공연은 전통음악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고, 유영환 이수자의 그간의 노력과 성과를 기리는 중요한 자리가 될 것입니다."라고 축하했다. 방영기 전승교육사는 "유영환 선생의 '경기선소리산타령' 출간을 축하하는 공연이 선소리산타령의 소중한 전승과 보존에 기여할 것"이라며, 전통음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선소리산타령이 소리꾼들의 합창과 조화 속에서 더 큰 힘을 발휘한다고 말하며, 이번 출판기념공연이 그러한 힘의 원천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기자회견] 대한민국은 정서 안정 및 인성 함양과 직결되는 예술 기초교육을 완전히 무시하는 나라인가? 전국 음악교육 · 미술교육 단체가 연합한 한국 음악교육 · 미술교육 공동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최은아 전주교대 음악교육과 교수, 류지영 춘천교대 미술교육과 교수)는 2024년 4월23(화)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 후문 앞에서 초등학교 1~2학년 통합교과 「즐거운 생활」에서 음악·미술 교과 분리를 촉구하는 합동설명서 발표 기자회견이 있었다. 공동비대위 최진호 중앙대 음악학부 교수와 신영옥 경희대 교육대학원 교수는 성명서 발표에 앞서 초등학교 1~2학년 음악·미술 교과는 체육교과와 함께 제4차 교육과정 이래 40년동안 「즐거운 생활」이라는 통합교과에 종속되었고 「통합과 놀이」라는 프레임의 강조에 의해 음악 · 미술 교과를 사실상 가르치지 않는 형태로 운영되어 왔음을 지적하며, 2023년 교육부가 체육교과를 「즐거운 생활」에서 독립 교과로 분리시키는 안을 발의하고 국가교육위원회에서 이를 위한 논의를 지속해 왔음을 밝히고 체육 교과의 분리를 적극 지지하면서도, 정서적 건강을 담보하는 음악교과와 미술 교과의 독립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이날 발언에 나선 공동
박선영의 춤, 사계절 중 '가을': 전승과 발전 박선영의 춤 인생에서 '가을'은 그의 예술적 성숙과 학문적 성취가 깊어가는 시기로, 그가 전통무용의 근대적 전승과 발전에 기여한 중요한 순간을 나타낸다. 이 시기는 그의 기술적 숙련과 예술적 통찰이 풍성한 결실을 맺으며, 전통무용의 보존과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한 박선영은 "대구검무의 전승과 춤사위 연구" 라는 논문으로 전통무용의 학문적 연구에 기여했다. 이 연구는 특히 대구검무의 기술과 역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분석함으로써 한국 전통무용의 이론적 토대를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박선영은 다양한 전통무용 보존회의 활동을 통해 전통무용의 전승자로서 활발히 기여했다. 그는 (사)처용무보존회 및 대구살풀이보존회 등 여러 보존회의 활동적인 회원으로서 전통무용의 기술과 정신을 후대에 전달하는 데 앞장섰다. 또한, 국악제 및 다양한 무용대회의 심사위원으로 활동하며 전통무용의 표준을 제고하고 신진 무용수들을 격려하고 지도했다. 박선영은 동국대학교 미래융합교육원과 울산예술고등학교에서 후학을 양성하면서 교육자로서의 깊은 책임감을 가지고 전통무용의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가르
프롤로그: 박선영의 춤, 사계의 서막 시대의 바람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우리의 전통문화와 그 속에 깃든 무용의 정신이다. 한국의 전통무용을 끊임없이 탐구하고 그 맥을 이어 온 박선영은, 변화하는 시대의 요구 속에서도 전통의 아름다움을 지키고 재해석하는 작업을 멈추지 않았다. 그의 무용 인생을 통해 우리는 한국 전통무용이 어떻게 현대와 공명하며 새로운 감동을 선사할 수 있는지를 보게 된다. 이 기사 시리즈는 박선영의 예술 여정을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로 나누어 그의 춤이 어떻게 각 시기를 대표하며 발전해 왔는지를 탐색하려고 한다. 박선영의 춤, 사계절 중 '봄': 시작과 발견 무용가 박선영의 춤 인생에서 '봄'은 새로운 발견과 시작의 시기를 상징하며, 그의 예술적 여정이 피어나기 시작한 순간을 의미한다. 1975년 대한민국의 전통 예향인 안동에서 태어난 박선영은 자연스레 전통의 향기를 흡수하며 성장하였다. 그의 무용 인생 초기 단계는 경희대학교 체육대학 무용학과에서 발레, 현대무용, 신무용 및 전통무용을 포괄적으로 습득한 시기로, 다양한 무용 양식을 통해 자신만의 춤 세계를 모색하는 중요한 토대를 마련하였다. 전통무용의 길을 선
초등학교 1, 2학년 음악·미술 교과 부활시켜 예술교육의 본질을 회복시켜라 전국 음악교육 · 미술교육 단체가 연합한 한국 음악교육 · 미술교육 공동비상대책위원회는 2024년 4월 23일 오전 10시 정부 서울청사 앞에서 초등학교 1, 2학년 통합교과 ‘즐거운 생활’에서 음악 및 미술 교과 분리를 촉구하기 위한 합동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을 실시한다. 기자회견에서는 공교육에서 음악 · 미술 교과를 사실상 가르치지 않는 초등 1~2학년 교육과정을 규탄하고 교과 분리 촉구 호소 및 ‘통합과 놀이’라는 미명에 밀려 파행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초등 저학년 음악 · 미술교육의 부실함과 황폐함을 고발한다. 우리나라에서 초등학교 1, 2학년 음악 · 미술 교과는 제4차 교육과정 이래 40년 동안 ‘즐거운 생활’이라는 통합교과에 종속되었고, ‘통합과 놀이’라는 프레임의 강조에 의해 음악 · 미술 교과를 사실상 가르치지 않는 ‘영 교육과정(Null Curriculm)’으로 운영되어 왔다. ‘놀이’ 중심의 ‘즐거운 생활’ 통합교과에는 음악 교과와 미술 교과에서 학습되어야 할 본질적인 요소들을 제대로 담지 못하였으며, 심지어 음악 · 미술교육 전문가가 개발에 참여하지 않아 내용에 심
제29회 대통령상 한밭국악전국대회 대전광역시와 (사)한밭국악회(이사장 최윤희)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사)한밭국악회가 주관하며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재청을 비롯한 13개 기관이 후원하는 제29회 대통령상 한밭국악전국대회가 2024년 7월 6(토)~7일(일)까지 대전광역시 엑스포시민광장 무빙쉘터에서 전통무용, 기악(관악, 현악), 성악(정가, 민요, 판소리) 6개 종목의 전국 국악경연대회를 개최한다. 경연부문으로는 명무부, 일반부, 학생부로 나누어 개최하고 명무부 대상에는 대통령 상장과 30,000,000원의 상금이 부상으로 수여되고 각종 부문 총상금 57,200,000원을 수여한다. 제29회 대통령상 한밭국악전국대회는 연정 임윤수 선생의 공헌을 높이 기리고 故김숙자 선생(국가무형문화재 제97호)의 업적을 받들기 위해 명무(名舞)를 특성화 하기 위한 육성책의 일환으로 한국전통무용을 포함한 국악의 전공분야가 참가하는 전국 최고의 종합대회로 대한민국 전통문화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대회를 개최한 이래 금년이 제29회를 맞는다. 사)한밭국악회는 대통령상을 수상한 명무들에게 특별한 공연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국악 분야에서의 뛰어난 성과를 인정하고 격려하는 중요한
가야금병창 최고봉 오태석 명인 기념 제16회순천 낙안읍성 전국 가야금병창 경연대회 모집 공고 우리 전통 문화가 살아 숨쉬는 낙안읍성에서 전국 가야금 병창 경연대회를 개최하여 인재를 발굴하고 전통 음악과 민속의 본향인 낙안읍성을 널리 알리고자 참가자를 아래와 같이 모집하니 많은 신청 바랍니다. 1. 공고개요 ❍ 공 고 명 : 제16회순천 낙안읍성 전국 가야금병창 경연대회 모집 공고 ❍ 공고기간 : 2024. 4. 8.(월) ~ 5. 22.(수) ❍ 대회기간 : 2024. 5. 25.(토) ~ 5. 26.(일) ❍ 주최/주관 : 순천시 / (사)낙안읍성 가야금병창 보존회(이사장 이영애) ❍ 장 소 : 예선 / 동헌(낙안읍성), 본선 / 동헌(낙안읍성) / 우천시 (낙민관) ❍ 경연부문 : 8개 부문(초등부, 신인부는 개인 및 단체 2개 부문) ❍ 훈 격 : 국회의장상(일반부), 국무총리상(일반부), 문체부장관상(대학부) ❍ 후 원 : 전라남도, 순천시, 순천시의회, 전남 교육청, 한국예총전남지회 ❍ 경연방법 : 예선 /본선 : 대면 경연 2. 신청요강 및 모집분야 신청요강 ❍ 신청기간 : 2024. 4. 8.(월) ~ 5. 22.(수) / 18:00 까지 도착분
[경연대회] 고은 이동원(鼓隱 李東元)선생 추모 제12회 전국농악경연대회 ■ 대회요강 일 시 : 2024년 5월 4일(토) 9:00 ~ 16:00 장 소 : 부안종합사회복지관 운동장(부안읍 용암로 134) 주 최 : 부안농악보존회, 부안군 주 관 :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7-1호 부안농악보존회 후 원 : 대한민국 국회,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전라북도, 부안군, 부안군의회 경연부문 - 전국 각 지역의 농악판굿 경연방법 ∎ 경연인원 및 시간 (경연은 추첨 순서에 따름) ∎ 경연일정 심사제도 ∎ 심사위원 예능보유자 및 국내 학계, 풍물 권위자 위촉, 행사당일 발표 ∎ 심사규정: 본대회 심사규정에 의거 심사합니다. - 단 대상에 한하여 심사기본점수에 미달시 시상을 제외할 수 있다. - 동점일 경우 대회 참가 인원수가 많은 팀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 직접 스승 및 8촌 이내 친인척 심사회피 제도: 참가자는 직접 스승이나 8촌 이내 친인척이 심사위원으로 참가할 때는 해당 심사위원회의 심사회피를 경연전에 신청해야 한다. 만약 심사회피를 신청하지 않아 수상을 한후 회피신청사유가 있었음이 발견될 시 주최측은 수상 취소를 결정할 수 있고, 수상자는 해당 상장, 상
제4회 밀양아리랑창작소리 콘테스트 (The 4th Miryang Arirang creative Music Contest) 밀양문화관광재단에서 주최하는 제4회 밀양아리랑 창작소리 콘테스트(MAM Contest)가 밀양아리랑의 새로운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현대적 시선에서 재창조된 다양한 주제의 밀양아리랑 창작물을 발굴하기 위해 개최된다. 이 대회는 밀양아리랑에 대한 열정과 신선한 아이디어를 가진 참가자들에게 개방되며, 창작의 장을 넓히고자 한다. 대회개요 ❍ 대회명 : 국문 제4회 밀양아리랑 창작소리 콘테스트 영문 The 4th MAM Contest (The 4th Miryang Arirang creative Music Contest) ❍ 대회일 : 2024년 5월 26일(일) ❍ 장소 : 제66회 밀양아리랑대축제 프린지 특설무대 ❍ 주최/주관 : 밀양시, 밀양문화관광재단 / 전문예술단체 퓨전국악예술단 연 참가 개요 ❍ 접수부문 : 일반인 (전공자, 예술인 및 전문예술단체 포함) ❍ 접수기간 : 2024년 4월 1일(월) ~ 4월 30일(화) 18:00까지 ‣ 접수 시 직접 촬영한 5분 내외 영상 필수 첨부 (의상 자유) ‣ 반드시 라이브로 불러야 하며 최근
제9회 홍천전국민요경창대회 * 아래 첨부문서의 신청서를 다운로드하세요.
제8회 벽파 국악대제전 전국 국악 경연대회 * 아래 첨부문서의 신청서를 다운로드하세요.
제13회 안비취대상 전국민요경창대회 ■ 대회목적 故안비취 명창을 기리기 위해, 사단법인 한국의소리 숨에서 주최하는 민요경연대회로서 전국의 경기민요 신인들을 발굴·육성하는 권위있는 국악 등용문으로 정착시키고, 경기민요의 전승과 보급에 기여하고자 하는 대회입니다. 국악의 대중화는 물론 우리문화의 세계적인 진출과 전통민요의 위상을 한층 더 높이는데 그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 일시 예선 : 2023년 10월 29일 (일) 오전10시 (비대면 영상 심사) 본선결승 : 2023년 11월 5일 (일) 오전10시 (학생/일반/신인/명창부) 대면심사 본선경연 종료 후 축하공연 마치고 시상식 진행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비대면 수상자 상장수령은 주소로 우편발송 합니다) * 예선은 비대명 동영상 심사로 진행되며, 본선은 “학생부, 신인부, 일반부, 명창부” 만 대면으로 심사 진행됩니다. 본선경연, 축하공연 영상 “Youtube 이호연TV” 채널에서 검색하세요 ■ 장소 예심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39길 47, Mstory 아트홀 본선·결승 :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406, 국가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 풍류극장1층 ■ 주최 / 주관 (사)한국의소리 숨
제26회 강원전국국악경연대회 * 아래 첨부문서의 신청서를 다운로드하세요.
제30회 달구벌전국국악경연대회 달구벌전국국악경연대회가 30주년을 기념하여 국제부도 신설하여 주변 외국인 및 해외동포 국악공부를 하는 친구들의 많은 참가 독려 부탁드린다고 한다. 판소리, 기악, 무용, 연희, 민요, 병창 6개 분야 전종목 예선 영상 심사, 본선 대면심사이고 해외 및 전국 어디에서든 영상으로 대회 참가를 편리하게 하고 수상이 확보된 사람만 현장으로 와서 안정권에서 편안하게 기량을 펼칠수 있도록 하기위해 이번 달구벌 30주년을 기념하며 기획하게 되었다고 한다. * 아래 첨부문서의 참가신청서를 다운로드하세요.
제4회 송파 전국국악경연대회 * 아래 첨부문서의 참가신청서를 다운로드하세요.
제20회 악성 옥보고 전국 거문고 경연대회 * 아래 첨부문서의 신청서를 다운로드하세요.